본문 바로가기
이슈생각 가지

2024년 장마 기간, 위기 상황 대처, 행동 요령

by 지식웰니스2 2024. 6. 10.
반응형

해마다 6월 하순~7월 하순의 장마 기간이 되면 호우, 홍수 등 자연재해로 많은 피해가 발생합니다. 뉴스를 접할 때마다 안타까운 생각이 들곤 하는데, 호우 대비 행동 요령을 미리 숙지하셔서 필요한 대비를 해 두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. 특히 터널이나 지하 주차장의 차량 침수, 반지하 주택 침수 등 최근에 인명사고가 났던 사고는 재발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와 대비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.

 

2024년-장마-기간-위기-상황-대처-행동-요령

위기 상황 대처법 (서울시 서울안전누리)

 

서울안전누리의 재해 행동 요령 중에서 최근 장마나 호우 시 큰 사고가 있었던 차량침수, 지하공간을 중심으로 상황별 대처법을 찾아봤습니다. 미리 숙지하고 있으면 위기에 닥쳤을 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 

자동차 운전중이라면?

차량침수

차량이 침수되기 시작할 때 > 타이어 높이의 2/3 이상 잠기기 전에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

차량이 침수된 상황 > 문이 열리지 않을 때는 목받침 하단 철재봉을 이용하여 유리창을 깨서 대피 > 깨지 못한 경우 내·외부 수위차이가 30cm 이하가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문이 열리는 순간 탈출

지하차도

침수된 지하차도는 절대 진입금지 >  만약 진입하였다면 차량은 두고 신속히 밖으로 대피

세월교(흄관, 시멘트로 간이로 만든 소규모 교량) 횡단

급류가 흐르는 교량은 절대 진입하지 말고 우회하거나 안전한 곳 대기 > 급류에 차량이 고립되면 급류가 밀려오는 반대쪽 문을 열고 탈출하고, 문이 열리지 않으면 창문을 깨고 탈출

 

지하공간에 있다면?

반지하주택, 지하 역사, 지하상가

바닥에 물이 조금이라도 차오르거나 하수구에서 역류 시 즉시대피 > 외부수심이 무릎 이상일 경우 혼자 힘으로 열 수 없고, 전기전원 차단 후 여러 명이 힘을 합쳐 문을 열고 신속히 대피

지하주차장

물이 조금이라도 차오르면 차량은 두고 즉시 탈출 > 주차장으로 유수 유입 시 차량을 밖으로 이동하는 것은 금지 > 차량 확인을 위한 지하주차장 진입 절대 금지

지하계단

물이 조금이라도 흘러들어오면 즉시 대피 > 대피 시에는 운동화가 용이하고, 마땅한 신발이 없을 시에는 맨발로 대피하며 이동시에는 난간을 잡고 이동

 

호우 대비 일반 행동 요령 (국민안전재난포털)

 

행정안전부의 국민재난안전포털은 사전 준비 > 호우특보 예보시 > 호우특보 중 > 호우 이후 등 단계별로 자세하게 행동요령을 안내하고 있습니다. 주요 내용입니다.

 

자연재난-태풍-호우

 

- 자주 물에 잠기는 지역, 산사태 위험지역 등의 위험한 곳은 피하고,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.

- 실내에서는 문과 창문을 닫고, 외출을 하지 않으며, TV, 라디오, 인터넷 등을 통해 가상 상황을 확인합니다.

- 개울가, 하천변, 해안가 등 침수 위험지역은 급류에 휩쓸릴 수 있으니 가까이 가지 않습니다.

- 산과 계곡의 등산객은 계곡이나 비탈면 가까이 가지 않고,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.

- 공사자재가 넘어질 수 있으니 공사장 근처에 가까이 가지 않습니다.

- 농촌에서는 논둑이나 물꼬의 점검을 위해 나가지 않습니다.

 

- 하천 급류 ; 호우·태풍 등으로 하천 수위가 높아지는 경우 하천 주변에 접근하지 않습니다.

- 차량 침수 ; 조금이라도 침수된 지하차도와 도로는 절대 지나가지 않습니다.

- 강풍 낙하물 ; 유리창 및 건물 간판 근처는 강풍 낙하물로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공터나 건물 안으로 대피합니다.

- 낙뢰 ; 번개 후 30초 안에 천둥을 들었다면,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여 몸을 낮추고 움푹 파인 곳, 동굴 안으로 대피합니다.

- 세월교·교량 ; 세월교(흄관, 시멘트로 간이로 만든 소규모 교량), 소규모 교량이 물에 잠긴 경우 절대 건너지 않습니다.

- 물꼬 ; 호우·태풍 특보가 발효된 경우 물꼬를 보러 나가지 않도록 합니다.


최근 사고 빈도가 높고 피해가 컸던 상황에 대한 상황별 대처법은 아주 중요합니다. 비슷한 사고는 항상 재발될 수 있기 때문에 대처법을 미리 숙지하고 있으면 어려움이 닥쳤을 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. 예방이 최선이라는 점도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.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