추석이 되면 선물 고르는 것도 일입니다. 매번 비슷한 걸 하기도 그렇고, 막상 다른 걸 사려고 하면 별다른 게 없죠. 고민 중인 분들을 위해 요새 어떤 선물을 많이 하는지 알아봅니다. 참고하시길.
목차
추석 인기 선물
추석을 앞두고 추석 선물에 대한 소비자 조사를 많이 하죠. 도움이 될만한 조사결과를 좀 찾아봤어요.
한 조사에 따르면 올해 추석도 현금이나 상품권이 가장 인기 있는 명절 선물 1위를 차지했어요. 다음으로 과일 선물세트 > 건강기능식품 > 정육 > 가공식품 > 전통식품 > 일상 생활용품 > 수산물 > 주류 순이었어요.
또 다른 조사에서는 추석 선물로 사과 세트를 사고 싶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소고기 세트 > 과일 혼합 세트 순이었습니다. 2023년 추석에는 소고기 > 건강기능식품 순이었어요.
선물 비용
추석 선물 구매 비용은 10만~29만 원 > 10만 원 미만 등이었어요. 올 추석 선물 구매는 가성비가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답니다. 품질도 포기할 수 없고 고물가와 경기 침체로 실속형 소비가 작용한 결과라고 합니다.
다른 조사에서는 선물 예산이 5만∼10만원 > 10만∼20만 원 > 20만∼30만 원 > 5만 원 이하 > 30만 원 이상 순으로 나타났습니다.
구매 장소
구매처는 대형마트 > 온라인 전용몰 순이었습니다. 같은 선물을 사더라도 어디서 사느냐에 따라 가격 차이가 최대 30%가량 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.
한국소비자원이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추석 선물 세트 가격을 조사했어요. 같은 상품 기준으로 마트가 20~30% 더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.
마트끼리도 통조림 선물 세트는 2만 1400원, 건강기능식품은 1만 3000원 차이가 난다고 해요. 백화점 간에도 주류가 5만 6000원의 가격 차를 보였습니다.
기타
선물 전달은, 직접 구매/ 직접 전달 > 온라인 구매/ 직접 전달 > 온라인 구매/ 택배로 전달 > 현금 송금 순이었어요.
고물가에도 10명 중 7명은 추석 선물을 계획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 2021년과 비교하면 줄긴 했다고 합니다.
선물 고르기 힘들 때는 요즘 추세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 추석 선물 살 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.
좀 더 구체적인 선물 아이디어가 필요한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.